세계2018. 8. 14. 07:07

3년전 이맘때 그리스가 국제통화기금으로부터 받은 채무를 갚지 못해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졌습니다. 그리스가 경제위기에 빠진 원인은 부정부패와 탈세가 심했습니다. 정경유착과 부자를 위한 세법, 탈세도 아무렇지 않다는 듯 합니다. 두번째는 공공지출에 비용이 꽤 컸다고 합니다. 인구의 10% 공무원이라고 합니다. IMF에서 공무원 줄이고 연금도 없애라고 하지만 별 반응이 없습니다. 이외에도  산업구조의 문제, 빈부 격차로 인해 지금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스하면 산토리니(이온음료 광고로 많이나왔던 장소)가 떠오르는데요. 그 관광지도 경제위기를 피해갈 수 없다고 하니 정말로 그리그가 여전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스 경제위기


지중해에 이어 이번엔 남미로 가보겠습니다. 베네수엘라는 초인플레이션으로 나라가 파탄나고 있습니다. 참치 통조림 한개 가격이 한달 임금이라고 합니다. 한달 일해서 통조림 하나 산다는 게 말이 됩니까? 돈을 만드는 비용이 더 들지 않을까 합니다. 물가 상승률이 100만퍼센트 전망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원유 보유량 1위인 베네수엘라가 수출의 95%는 석유입니다. 14년도 국제 유가가 급락하면서 경제가 휘청하고 수입은 미비한데 베네수엘라의 과도한 복지 정책으로 인해 나라가 파탄났습니다.



노숙자가 쓰레기 통을 뒤지는 것이 아니라, 베네수엘라 중산층이 쓰레기 통을 뒤져서 그날 저녁거리를 구하고, 식품을 운송하는 화물차와 슈퍼마켓을 약탈까지 한다고 합니다. 정말 지옥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몇몇 뉴스를 보면서 베네수엘라 시민들의 눈빛을 보니 정말 배고픔과 굶주려 있다는 것이 강하게 느껴졌고, 상황이 꽤 심각해 보였습니다. 유튜브에서 관련 영상 찾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베네수엘라 경제위기


이번엔 터키입니다. 오늘 실검의 터키와 터키 환율이 하루종일 떠있습니다. 미국의 추가 관세로 인해 터키 돈 리라화 가치가 폭락했습니다. 추가관세를 부가한 이유는 미국인 목사를 터키 당국이 간첩 협의를 적용하여 가택연금 시키자 이에 미국이 터키에 제제를 가하게 됐습니다. 이로 인해 리라화가 연초보다 약 20% 이상 폭락했습니다. 막대한 외화 부채와 물가상승으로 인해 어렵던 터키 경제에 직격탄이 되었다고 합니다.  터키 금융위기 인해 인근 유럽과 신흥 국가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터키 경제위기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요즘 저는 뭔가 확 터질 것 같은 불안감이 듭니다. 시내에 나가면 번화했던 예전의 거리는 빈 상점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국가 부채는 연실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고,  집값은 평생 월급으로 살수 없게 되고, 실업률도 신기록을 세웁니다. 제조업이나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처우는 바닥을 기고, 어딜가도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다보니 청년들은 공무원으로 몰립니다. 게다가 출산율은 최저치를 기록합니다.  오늘 대한민국에서 국민연금 관련하여 정부가 간좀 볼려다가 국민들의 엄청난 비난이 일자 한발 물러 섰습니다. 아마 공무원 연금과 군인 연금은 적자가 나서 세금으로 충당하고 있죠. 우리도 그리스처럼 공뭉원 줄이고 연금을 없애 긴축재정을 운영하라고 하면 절대 못합니다.


한국 경제


그리스, 베네수엘라, 터키를 보면서 세 나라를 경제위기로 빠뜨린 요소가 우리 대한민국은 다 가지고 있습니다. 뭐가 하나 터지면 연쇄적으로 터져 우리나라 중산충도 쓰레기봉투에서 저녁거리를 찾는 일이 벌어지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정부에서는 뭔가 뾰족한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오늘 국민연금도 그렇고 연일 북한에 몰래 퍼주다가 걸리고... 역시 대한민국은 각자도생인가 봅니다. 적어도 쓰레기봉투에서 음식을 찾지 않도록 스스로가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합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