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저모2017. 12. 13. 20:31

안녕하세요? 연말이 되어서 그런지 준비해야 할 일들이 많네요. 그중에서도 내년도 사업에 대한 이야기 주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 준비할 수 있는 거면 미리 만들어 두자고 해서 만든 게 바로 회사 홍보물입니다. 예전에 다른 기업체 방문하면 서류로 준비해서 갔었는데 좀 뭔가 있어보이는 것이 좋을 듯 싶어 저희 회사와 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서 작은 책자로 만들었습니다.  저는 막내이기에 각종 브루슈어나 홍보물은 제가 담당합니다. 어제 PT로 작업이 완료되어 제본기를 이용해 책자 하나 만들어 봤습니다. 사실 이 제본기는 예전 여행 다닐 때 회사에 있던 제본기로 여행 일자별 맛집, 탐방로, 교통 정리했었는데 꽤 깔끔 했습니다. 핸드폰에 넣어다니기도 했는데 책자에 갖고 다니니 그때그때 바로바로 막 쓰기도 편하고, 영어로 써서 크게 보여주기도 좋았습니다. ^^


제본하기 앞서 몇가지 준비물이 있죠. 

1. 책자로 만들 내용물

2. 제본용 뒷커버

3. 제본용 앞커버

4. 플라스틱 링

5. 제본기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 전 4,5번만 있어도 되요. 좀 여유 된다면  2번 두꺼운 A4용지까지만 있있으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본기 준비물


- 제본기 사용방법


준비물을 다 갖췄다면 이제 실질적으로 제본해 볼게요. 우선 내용물을 프린트합니다. 저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홍보물이라 혹 사수분이 이런데에 썼다는 것을 안다면 절 아마 죽일지 몰라요. 그래서 모자이크로 처리합니다. 양해 바랍니다.

제본기 내용물

이후 제본기 왼쪽과가 윗선을 잘 맞춰야합니다. 왼쪽은 눈에 보이기에 걱정이 되지 않습니다만, 윗선은 안보여서 잘못 나올까 내심 불안합니다. 혹, 처음 하시는 분은 이면지로 한번 연습해 보고 하십시오. 선에 잘 맞췄다면 오른쪽에 있는 핸들을 내려주세요~

제본기 펀치

아래 사진처럼 정말 이쁘게 직사각형으로 똑바로 나왔네요~ 간만에 이렇게 나오네요. 그 다음에는 표지와 커버를 한꺼번에 합니다. 

제본기 내용물 펀치

플라스틱 앞커버와 뒷 커버는 두껍습니다. 내용물이 좀 많으면 커트하는 면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낄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나눠서 하세요~ 저는 그래서 내용물 따로, 커버 따로 합니다.

제본기 커버 펀치

아까 내용물과 동일하게 좌측과 윗선 잘 말춰주시고 우측에 있는 검은 핸들을 내려주세요. 

커버 제본

이번에도 말끔하게 나오네요~

제본은 다했으니 이제 링을 달아야 합니다. 앞커버, 내용물, 뒷페이지 순서대로 넣으세요. 혹시 모르니 순서대로 제대로 배치 되었는지 다시 확인합니다. 

책자 순서대로 배치

이후 플라스틱 링을 책자에 답니다. 아래와 같이 하얀색 플라스틱 링 보이시죠? 그 링을 제본기에 답니다. 

제본기 링 달기

아래사진처럼 제본기 맨 상단에 물고기 뼈다구 같은 거 보이시죠. 거기에 링을 사이사이에 맞쳐 넣으시면 되요. 단 넣으실 때는 링의 끝부분이 아래 처럼 하늘을 향해야 합니다. 그래야 뚫은 내용물을 넣을 수 있죠제본기 링 달기

이후 내용물을 아래 사진처럼 이를 잘 맞춰 넣습니다. 이번에 구멍이 잘 뚫려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모든 구멍이 잘 맞으면 아까 핸들은 내렸다면 반대로 이번 올려 벌어졌던 링이 닫힙니다. 참 간단한 논리인데 이런데에 쓰이다니... 이럴 때 기가막히단 표현을 쓰는가 봅니다. 

제본기 링 벌리기

그럼 아래와 같이 완성된 책자를 볼 수 있습니다. 앞에 부분이 조금 빠져 나왔죠? 그럴땐 다시 링을 제본기에 올려서 벌린 다음 그 부분만 다시 넣으시면 됩니다. 어려울 것 하나 없습니다. 


저도 처음 제본 할 때는 부시맨들이 콜라병 보듯 저도 제본기를 그리 봤습니다. 그런데 한번 사용하고 나니 금방 적응하네요. 혹시 감이 오지않는 분을 위해 동영상도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부족한 분들은 아래 동영상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