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저모2018. 8. 12. 08:11

예전에 미라클 모닝이라는 책을 읽고 아침형 인간으로 사는데 성공했었습니다. 몇번 실패하다가 하루 정도 성공했더니 아침에 기여코 책상에 붙어 있었습니다. 그 단계가 되게 웃겼어요. 새벽 4:30분에 기상하자라는 목표로 도전했는데요. 단계별로 한번 볼게요.




1단계 


일단 알람이 울려도 그냥 끄고 잡니다. 또, 책상위에 알람을 올려 놓아도 한번에 일어 났다가 다시 알람을 끄고 잡니다. 다시 잠드는데는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알람을 10개 정도 맞춰놓은 것 중 처음 알람 울린 후 침대로 핸드폰을 가지고와 눈도 안뜨고 나머지 9개의 알람을 울릴 때마다 끕니다.


2단계


자기전에 물을 왕창 먹습니다. 그럼 어차피 화장실을 가야 하기때문에 무조건 일어나야 합니다. 게다가 알람을 핸드폰, 알람 시계등으로 맞춰났기 때문에 거의 자는 것도 아니고 일어난것도 아닌 상태로 있습니다. 이불 옆 벽에 기대어 졸고 있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습니죠.



3단계


1단계~2단계를 지나다 보니 제가 너무 한심해 보여 의지를 불태우고 또, 미라클 모닝의 자극을 받아 의자에 앉는데까지 성공합니다. 그러나 책상에 엎드려 잡니다. 


4단계


책상에서 잤다가 깼다가 반복합니다. 그런데 새벽에 좋아하는 동영상이든, 좋아하는 책이든 그 무엇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냥 우두커니 의자에 앉아 있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그런데 그런 생각이 듭니다. 이럴바엔 그냥 자자 결국 다시 1단계로 돌아갑니다. 2회전 돌고나서 드디어 5단계에 입성합니다.


5단계

이 단계에 성공했던 것 같아요. 동기 부여할 수 있는 책이나 영상을 듣던 말든 키워 놓고 책상에 엎드려 자지만 귀에 들려 몸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후 물한잔 마시고 정신을 차립니다. 이후 책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해서 5일정도 했습니다만, 음주와 회사 사정에 야근이 겹치면서 잠이 줄게 되니 결국 늦게까지 자게 되어 결국 무너지게 됐습니다. 이제 다시 도전하려고 합니다. 사실 밤늦게 책읽고 이것저것하고 그만큼 더 자도 좋은데 늦은 밤에 졸려서 무언가 할때와 아침 일찍 일어나 졸려서 할 때 둘 중에 집중력이 더 좋은 건, 새벽 일찍 일어나 하는 게 훨씬 낫더라구요. 

밤 늦게 뭔가하면 집중력도 떨어지고 그냥 자고 싶고 만사가가 귀찮아지고 집중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물론 그 기점은 11시전후가 되기 시작하면서 점점 더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아집니다. 

새벽에 일찍 일어나면 밤늦게 할 때와 증상은 비슷하나 다른 점이 있다면 에너지가 있다는 점과 점점 무기력에서 벗어나진다는 점일 거예요. 밤늦은 시간에는 에너지를 모두 소모한 것 같으나 새벽에는 일어나면 적어도 에너지가 소모됐다는 느낌은 없거든요. 물론 6~7시간 정도 자고 일어났을 때를 말합니다. 물론 제기준이죠. 10시 쯤 자서 4:30쯤 일어나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01:30까지 하고 8:00까지 자면 되지 않냐고 하는데 11시 넘으면서는 야밤이라 그런지 자꾸 집중력이 떨어지고 여기저기 인터넷으로 기웃 거리고 또, 실검이 막 올라오다보니 자꾸 저를 낚아서 주변이 꽤 산만힙니다. 12시 넘어가면 그때부터는 궁금한 거나 흥미가 가는 것도 없어집니다. 재미있는 것도 안하는데 공부나 책을 읽을리가 없겠죠. 대충 이것저것 둘러보다가 잡니다. 

다만, 새벽에는 대부분 자고 있어 자극적인 실검이나 낚시성 글이나 기사 그리고 자극적인 동영상도 올라오지 않아 온전히 조용히 저를 집중할 수 있어 좋습니다.  결국 같은 시간이라고 해도 질적으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따라서  새벽에 일어나려고 하는 이유입니다. 지난번 일어났을 때의 그 5단계의 필이 오지 않습니다. 게다가 요즘 덮다고 맥주 1~2캔 하고 자면 일찍 일어나도 술먹고 일어나면 일어나도 일어난게 아니죠. 잠도 안아고 더 힘들어요.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려면 일찍 자야죠. 그런데 누가 그러더라우요. '일찍 자야지 일찍 일어나는 게 아니라 일찍 일어나야 일찍 잘 수 있다'고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늦게 일어나면 절대 이른 시간에 잠이 오지 않는다는 걸 저도 알았습니다. 



다시 또 도전해야겠죠. 아침에 해야 할일은 제일 중요하지만 제일 급하지 않은 일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인생을 180도 바꿔줄 수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급하지 않은 일들에 있습니다. 그래서 새벽에 일어나 먼저 그일을 하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많이 실패하지 않고 일찍 일어났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웰라